[이코노믹포스트=지연희기자] LG전자 노트북 'LG 그램'이 한국에서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했다.
22일 LG전자에 따르면 'LG 그램'은 처음 출시된 2014년 12만5000대에 달하는 판매량을 기록했고, 작년에는 35만대를 넘어섰다. 3년 만에 판매량이 3배로 늘어난 것이다.
노트북 시장이 감소하는 추세에서 이룬 성과라 더욱 의미가 크다. 국내 노트북 시장은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정체 국면에 접어든 상황이다.
LG 그램 출시 직전인 2013년, '울트라 슬림'으로 불리는 가볍고 얇은 노트북 제품군은 시장에서 차지하던 판매량 비중이 30% 이하였다. 하지만 LG 그램 출시 이후 많은 제조사들이 무게 1kg 전후인 초경량 노트북 시장에 뛰어들며 2017년에는 약 70%로 2배 이상 증가했다.
LG전자는 LG디스플레이, LG화학 등 그룹사와의 협업을 통해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1kg 미만 노트북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2015~2016년에는 대화면에 대한 니즈를 파악해 14~15.6인치까지 화면을 키운 그램 제품을 출시했다.
가벼운 무게를 효과적으로 알린 마케팅도 한몫했다. LG전자는 저울을 활용해 매장, 광고 등에서 무게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세계 기네스 협회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노트북' 인증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최대 24시간 사용 가능한 LG 그램 신제품을 시장에 내놨다. 가벼운 무게에 충전기 마저 휴대할 필요 없는 편의성으로 역대 최대 판매를 이뤄냈다는 분석이다.
LG전자는 올해 SSD(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및 RAM(램)을 추가로 달 수 있는 슬롯을 적용하고, 한 번 충전으로 최대 31시간 동안 쓸 수 있는 업그레이드 제품을 출시했다.
'밀리터리 스펙'으로 알려진 미국 국방성의 신뢰성 테스트 7개 항목을 통과해 내구성도 입증했다.
손대기 LG전자 한국영업본부 HE마케팅담당은 "더욱 진화한 LG 그램으로 노트북 시장을 지속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