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국내업계 처음 여객선 엔진시장 진입 '성공'

이코노믹포스트 | 기사입력 2018/09/06 [11:10]

현대중공업, 국내업계 처음 여객선 엔진시장 진입 '성공'

이코노믹포스트 | 입력 : 2018/09/06 [11:10]

 

▲  [이미지제공=현대중공업]


[이코노믹포스트=한지연기자]
현대중공업이 국내 업계에선 처음으로 여객선 엔진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3만300톤(GT)급 로팩스선(RO-PAX·여객과 화물겸용선)에 1만6000마력급 선박 추진용 힘센엔진(모델명 H46/60V) 2기를 공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공급한 엔진은 현대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4행정(4-Stroke) 중형 디젤엔진인 '힘센엔진' 가운데 최대 출력을 내는 제품으로, 최적의 연료분사로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크게 줄였고 저진동, 저소음 등 각종 친환경 기술이 적용됐다.

 이 엔진은 지난 7월 5일간의 해상 시운전 동안 파고가 높은 거친 해상환경에서도 피로도 테스트, 저부하 테스트 등을 차례로 통과하며 우수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입증했다.

 지난 2000년 8월 개발된 힘센엔진은 이후 지속적으로 모델을 다양화해 선박의 추진 및 발전용, 육상 발전용, 해상 설비용 등으로 시장을 넓혀왔다.

 특히 그간 500여대가 중소형 선박의 추진용으로 공급됐으나 여객선에 탑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힘센엔진은 지난달까지 전 세계 50개국에 1만1300여대를 수출, 중형엔진 분야에서 약 20%의 세계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로팩스선 공급을 시작으로 여객선 추진엔진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12월 완료를 목표로 기존 모델보다 출력을 개선한 이중연료엔진 신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여객선 추진엔진은 그동안 전 세계에서 단 3개 업체만 생산할 정도로 진입 장벽이 높은 시장"이라며 "이번에 시장 진입에 성공한 만큼 수주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5일 힘센엔진을 처음 탑재한 로팩스선의 명명식을 개최했다. 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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