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타트업, 투자유치 높지만 회수 낮다"

임동현 기자 | 기사입력 2019/05/13 [15:20]

"한국 스타트업, 투자유치 높지만 회수 낮다"

임동현 기자 | 입력 : 2019/05/13 [15:20]
지난 5월 열린 소셜 벤처 스타트업 전시상담회. 사진 / 한국무역협회    

[
이코노믹포스트=임동현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스타트업이 역대 최대 투자유치를 기록하는 등 성장세를 기록했지만 뒷심은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13일 '한,미,중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 비교'를 통해 "한국의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가 최근 양적으로 크게 팽창했지만 성장기 스타트업의 스케일업(기업의 폭발적 성장) 및 엑시트(투자금 회수) 부족으로 창업-성장-회수의 선순환 구조 확립의 과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유치한 투자액은 한국 45억달러, 미국 991억달러, 중국1131억달러였다. 유치 투자액은 한국이 미국과 중국에 크게 못 미치지만 연평균 증가율은 106%로 미국(21%)과 중국(94%)을 크게 웃돌며 역대 최대 투자유치를 기록했다.
 
한국은 정부, 미국은 스타트업 투자뿐 아니라 전문 보육도 담당하는 엑셀러레이터, 중국은 미국계 VC들이 주요 스타트업 투자자로 꼽혔고 모기업의 노하우, 기술, 경영지원이 가능한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 투자의 경우 한국은 미국, 중국과 비교해 건수 대비 투자금액이 적은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엑시트 비중을 보면 한국이 5.8%로 미국(12.3%), 중국(6.8%)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엑시트는 투자금 회수를 통한 재창업과 재투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선순환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면서 "한국의 스타트업은 초기 투자는 잘 유치하지만 성장 단계부터 투자가 감소하면서 선순환 구조 확립에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규모 투자유치를 주도하고 있는 서비스 테크 등 신산업 분야 스타트업 투재 및 CVC, 글로벌 VC 등 민간 모험자본 부족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신산업 분야 규제 완화, 민간 모험자본 다양화를 통한 스케일업, 엑시트 촉진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EP
 
ldh@economicpost.co.kr
이코노믹포스트 임동현 취재부 가지입니다.
 
조인국 19/05/19 [19:16] 수정 삭제  
  친구를 통해서 『 www.WGK555.com 』알게 됐어요. 저는 평범한 직장인인데 실제 ㅋㅈㄴ에는 외국인들만 출입한다고 들어서 한번도 못 가봤어요. 요즘에는 인터넷ㅋ ㅏ ㅈ ㅣ 노 도 있다고 친구가 알려 줘서 로얄노에 들어가 봤어요. 『 www.WGK555.com 』 뭔가 사이트가 신비스럽고 성지에 온 느낌이었네요. 보너스로 주는 캐시로 몇판 놀아 보니 어떻게 노는 건지를 알겠더군요. 무료가입시,이벤트로 충전받은 10만으로..정식으로 놀았죠.. 『 www.WGK555.com 』 그런데 놀면서 발견한 한가지 사실이 있었어요. 그 비결을 무료로 다 공개하기는 좀 그렇지만 6번 이내에 반드시 이기는 방법이 있더군요. 『 www.WGK555.com 』 세시간이나 놀았을까? 800만원을 땄어요.ㅎㅎㅎㅎ 『 www.WGK555.com 』 친구놈이 한턱내라길래..여기서 놀면서 알게된 아줌마회원이랑..참치집에서,, 노래방에서,,그리고 3차? 까지..ㅋㅋ .. 요즘은 『『 www.WGK555.com 』에서 한주에 1년 연봉을 다 버네요. 이렇게 좋은 걸 이제야 알게 되다니..ㅎㅎㅎ 매일 진행하는 5억 이벤트의 주인공이 나 였으면 좋겠네요..... 『 www.WGK555.com 』 www.WGK555.com 복사하셔서 주소창에 붙혀넣기 하시면 됨니다. ♠♡회원가입♠바로가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