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국 수입자동차 관세 대상에서 제외" 블룸버그 보도

김도훈 기자 | 기사입력 2019/05/16 [10:37]

"美, 한국 수입자동차 관세 대상에서 제외" 블룸버그 보도

김도훈 기자 | 입력 : 2019/05/16 [10:37]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수입자동차 관세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사진 / 뉴시스   

[
이코노믹포스트=김도훈 기자] 미국이 한국을 수입자동차 관세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은 15일(현지시간) 단독으로 입수한 대통령 행정명령 초안을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자동차 관세 대상에서 한국과 캐나다, 멕시코를 제외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초안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유럽연합과 일본에 대해 완성차 및 부품의 대미 수출을 '제한 또는 억제'하는 협상에 180일 이내에 합의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있다. 이는 관세부과 결정을 180일 연기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수입 자동차와 부품이 국가안보를 해친다며 25%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해왔고 미국 상무부는 자동차 및 부품 수입의 국가안보 위협성을 조사한 보고서를 지난 2월 제출했다. 
 
관세 대상에서 제외된 한국은 한미자유무역협정(FTA) 개정이 마무리됐으며, 캐나다와 멕시코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대체한 미·멕시코·캐나다무역협정(USMCA)에 합의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한국은 지난해 FTA 재협상을 완료했고, 수입자동차 관세 부과대상에서 제외되기 위해 백악관을 상대로 수개월간 로비를 해왔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서 검토 기간이 종료되는 오는 18일에 동의 여부 및 대응 방식을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EP
 
kdh@economicpost.co.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