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에도 소비자물가 상승률 0%대 유지

박지윤 기자 | 기사입력 2019/08/01 [09:53]

하반기에도 소비자물가 상승률 0%대 유지

박지윤 기자 | 입력 : 2019/08/01 [09:53]
소비자물가지수 주요 등락률 추이. 사진 /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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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노믹포스트=박지윤 기자] 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월대비 0.3% 하락하면서 하반기에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를 유지했다.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7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0.6% 상승했다.
 
전월비는 서비스는 상승했지만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전기 수도 가스가 하락했고 전년동월비는 공업 제품은 변동 없고 농축수산물은 하락했으며, 서비스와 전기 수도 가스가 상승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하락, 전년동월대비 1.0% 상승했으며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0.9% 각각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8% 하락, 전년동월대비 0.4% 상승했다. 식품은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1.1% 상승했으며 식품 이외는 전월대비 1.0% 하락, 전년동월대비 0.1%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2.5%, 전년동월대비 1.6% 각각 하락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2% 상승, 전년동월대비 1.1% 하락했으며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6.4% 각각 하락, 그리고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6.4% 하락, 전년동월대비 3.2% 상승했다.
 
지출목적별로 보면 전월대비 오락·문화(1.5%), 가정용품·가사서비스(0.9%), 음식·숙박(0.2%), 기타 상품·서비스(0.1%)는 상승했고, 주류·담배, 의류·신발, 교육은 변동 없으며 주택·수도·전기·연료(-1.4%), 식료품·비주류음료(-0.9%), 교통(-0.7%), 통신(-0.4%), 보건(-0.2%)은 하락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음식·숙박(1.7%), 주택·수도·전기·연료(1.4%), 식료품·비주류음료(0.8%), 기타상품·서비스(1.8%), 가정용품·가사서비스(2.1%), 교육(1.1%), 보건(1.0%), 주류·담배(0.8%)가 상승했고, 의류·신발은 변동 없으며 교통(-1.6%), 통신(-2.6%), 오락·문화(-0.2%)는 하락했다.
 
폼목성질별 동향을 보면 상품은 전월대비 1.0% 하락, 전년동월대비 0.1% 상승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1.4%, 전년동월대비 0.3% 각각 하락했고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3% 하락, 전년동월대비 변동 없었으며  전기‧수도‧가스는 전월대비 5.9% 하락, 전년동월대비 2.0% 상승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0% 각각 상승했다.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2% 하락했고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0.1% 하락,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1.9% 각각 상승했다. EP
 
pjy@economicpost.co.kr
이코노믹포스트 박지윤 취재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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