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업진흥원, 산림병해충 업무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한 QGIS 실습교재 배포

이석균 기자 | 기사입력 2020/11/11 [09:35]

한국임업진흥원, 산림병해충 업무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한 QGIS 실습교재 배포

이석균 기자 | 입력 : 2020/11/11 [09:35]
 

사진=한국임업진흥원


[이코노믹포스트=이석균 기자]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 이하 진흥원)은 11월 11일(수), 전국 소나무재선충병(이하 재선충병) 발생 지자체 127개 및 유관기관 42개를 포함한 전체 169개 기관을 대상으로 업무담당자의 공간정보 관리능력 역량강화를 위한 산림병해충분야 QGIS 실습 교재를 배포하였다.
 
기존 일부 지자체 산림병해충 관련부서와 국립대학 산림관련 학과를 대상으로 진행되던 ‘산림병해충 분야 QGIS 교육’이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실습교육을 진행하기 어려워져, 비대면 교육기부의 일환으로 QGIS 실습교재를 제공한 것이다.
 
QGIS란 무료 오픈소스 지리정보 시스템으로, 단목 단위로 좌표데이터를 관리하는 소나무재선충병 분야에서는 QGIS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해당 실습교재를 제공함으로써 소나무재선충병 업무담당자의 공간정보관리능력 역량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에 제공된 교재는 기존에 사용되던 QGIS 2버전 기준에서 3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제작되었으며 진흥원의 사업성과물 중 하나인 ‘도면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기능 사용법을 추가하여 도면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도면 자동화 프로그램’은 QGIS 3 버전 프로그램(플러그인) 저장소에서 ‘kofpi’, ‘임업진흥원’을 검색하여 누구나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상세 사용법은 진흥원 공식 블로그(blog.maver.com/kofpi)에 7편으로 구성된 ‘Kofpi 플러그인으로 지도 만들자!’라는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길본 원장은 “재선충병 저감을 위해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점에 해당 교재를 제공함으로써 방제 기관에서 본 교재를 활용한 효과적인 좌표관리 체계수립 및 도면제작 능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P
 
lsg@economicpost.co.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임업진흥원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