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경남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 학생·학부모 대상 설명회 개최"

최민경 기자 | 기사입력 2021/08/11 [08:35]

경남교육청 "경남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 학생·학부모 대상 설명회 개최"

최민경 기자 | 입력 : 2021/08/11 [08:35]
 

함양군 임대주택 조감도. 사진=경상남도교육청

 

[이코노믹포스트=최민경 기자] 경상남도교육청과 경상남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협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남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 대상지인 의령군-대의초등학교는 오는 8월 21(토), 함양군-유림초등학교는 8월 28일(토)에 이주 희망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이번 행사는 의령군 대의초와 함양군 유림초에 이주 및 전·입학하고자 하는 타 지역민을 위해 지역과 학교의 이해를 돕고자 마련되었으며, 사업설명회 중계 인터넷 주소(URL)는 지자체와 학교 누리집 및 사회관계망서비스(네이버 밴드)에 게시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에서 해당 지자체와 학교는 초등학교 인근에 건립되는 △임대주택 현황이나 입주조건 △빈집 현황 및 수리·임대 절차 △정주여건 개선 사업 계획 △지역의 일자리 현황 △지역과 연계한 특화된 학교교육과정 △학교공간혁신 사업 등에 대해 안내한 후 실시간 질의응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초등학교 인근에 건립되는 임대주택은 주택 10호, 커뮤니티 공간 1호 규모로 건립된다. ‘경남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의 취지에 맞게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입주 가능하도록 특화된 것이 특징이며, 입주 희망자는 소득과 자산기준을 충족해야하고, 지역별 입주조건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임대주택 입주자는 9월 중에 모집할 예정이며, 서류·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입주 가구를 선정하게 된다. 입주는 내년 1~2월에 추진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일정이나 변동 사항은 군과 학교, 사회관계망서비스(네이버 밴드)를 통해 주기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빈집정비·임대 절차는 임차인(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을 모집 후 임대차 계약을 거쳐 빈집을 새로 정비한 후 이주민이 입주하도록 진행된다. 빈집정비 비용은 군에서 지원하며, 임대료는 지역별 차이는 있으나 두 곳 모두 주변 시세의 절반 정도로 매우 저렴하다. 
 
지자체는 주택 제공 사업뿐만 아니라 마을의 도로포장,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가로등 및 CCTV 설치, 주민쉼터 및 주민공동시설 설치·보완 등 아이들과 주민의 안전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사업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지자체 사업 설명 이후에는 해당 학교에서 함양군과 의령군의 특색을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계획과 마을교육공동체의 수요를 반영한 학교공간혁신 사업 추진 방향 등의 안내와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진다.  
 
이주 및 전·입학 관련 학부모들의 고민과 궁금한 점은 군(의령군 055-570-2142, 함양군 055-960-4642)과 학교(의령 대의초 055-572-9015, 함양 유림초 055-962-6321)에 문의가능하며, 사회관계망서비스(네이버 밴드)에 가입하면 지역과 학교의 사업 전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질의할 수 있다.
 
조영규 정책기획관은 “전국 최초의 통합행정으로 시작된 사업으로 작은학교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온마을이 교육공동체가 되어 아이 키우기 좋은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8월 28일(토)에 사업설명회가 진행되는 함양군 유림초는 코로나19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면 현장 참석 희망자를 접수받아 대면 설명회와 비대면을 병행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창녕군-유어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임대주택 건립 관련하여 협의 중이며 결과가 확정되면 사업설명회 일정을 추후 안내할 예정이다.  EP
 
cmk@economicpost.co.kr
이코노믹포스트 최민경 취재부 기자입니다.

"미래는 타협하지 않는 오늘이 만듭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상남도교육청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