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포스트=한지연기자] CJ제일제당이 정부의 당류 저감 정책에 맞춰 칼로리가 낮은 차세대 감미료 전문브랜드 '스위트리'를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6일 "저칼로리 감미료 '알룰로스', '자일로스설탕', '타가토스' 등 차세대 감미료를 아우르는 전문 브랜드 '백설 스위트리'(Sweetree)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달콤하다는 의미의 '스위트'와 나무를 뜻하는 '트리'의 합성어다. CJ제일제당은 "1953년 국내 최초로 설탕 생산에 나선 CJ제일제당이 60년 이상의 노하우로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달콤함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라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백설 스위트리'를 통해 국내 당류 소비 패턴을 차세대 감미료쪽으로 점차 바꿔나가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식용유 시장에서 올리브유와 카놀라유 등이 등장하며 수요가 프리미엄 식용유쪽으로 옮겨간 것처럼, 차세대 감미료군을 육성해 당류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는 뜻이다.
지난해 국내 일반소비자용(B2C) 당류 시장 규모는 2486억원(링크아즈텍 기준)으로, 이중 차세대 감미료군의 비중은 5%에 못미친다. 하지만 정부 차원에서 국민에게 적절한 당류 섭취량을 권유하고 소비자들의 수요도 커지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백설 스위트리의 핵심 제품군은 1그램(g)당 0Kcal에 불과한 알룰로오스가 함유된 '백설 스위트리 알룰로스'다. CJ제일제당이 지난해 7월 효소 기술을 통해 세계 최초 상용화에 성공한 이 제품은 설탕에 가까운 단맛을 내면서도 칼로리가 낮아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탄수화물을 먹을 때 올라가는 GI(Glycemic Index) 수치가 다른 당류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소재인 '타가토스' 역시 99.5% 제품과 설탕 혼합 제품의 두 가지 형태로 선보인다. 타가토스는 GI 수치가 3으로, 65인 설탕에 비해 현저하게 낮다. 칼로리 역시 설탕의 40% 수준으로 낮으면서도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낸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 다양한 제품을 활용한 건강한 요리 레시피를 소비자에게 적극 알리는 한편 '건강한 단맛'에 대한 인지도가 확대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다.
김재민 CJ제일제당 백설 스위트리 담당 부장은 "백설 스위트리는 설탕으로 고착화된 시장에서 소비자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대표 감미료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건강을 위서라면 씀씀이를 아끼지 않는 소비자를 시작으로 점차 수요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