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이코노미 > 경제일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일동제약, 아토피피부염 개선 프로바이오틱스 임상 성공
기사입력  2017/04/11 [14:04] 트위터 노출 1,898,812 페이스북 확산 0   이코노믹포스트

 

▲    

 

[이코노믹포스트=곽현영기자]  일동제약이 아토피피부염 개선용 프로바이오틱스 'ID-RHT3201'에 대한 환자 대상 임상시험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임상연구 책임자 아주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수영 교수 연구팀은 중등도의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있는 만 1세 이상, 12세 이하의 소아 100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소아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ID-RHT3201(100억 단위)과 위약을 섭취하게 한 후 임상연구 12주가 이후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지수(SCORAD) 변화량을 비교했다.

그 결과 ID-RHT3201을 섭취한 시험군의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지수(SCORAD)가 대조군과 비교해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토피피부염의 병인과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는 호산구의 활성화 단백질인 ECP 감소율 역시 대조군에 비해 시험군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나 ID-RHT3201이 아토피피부염 증상 개선에 유효함을 확인했다.

또 임상연구 참여자 중 5세 이상 그룹과 유병기간 50개월 이상 그룹을 대상으로 시행한 추가 분석에서도 각각 SCORAD, IGA 변화량, ECP 농도 등에서 대조군과 비교해 유의하게 개선됐다.

 

특히 유병기간 50개월 이상 그룹의 경우 아토피피부염과 연관성이 있는 IL(interleukin)-31 변화량 분석에서 대조군에서는 증가한 반면, 시험군에서는 감소하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수영 교수팀의 임상연구 결과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제4회 유럽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 및 비즈니스 제휴 포럼'에서도 소개돼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이번 임상연구을 통해 ID-RHT3201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ID-RHT3201에 대한 후속 개발 작업을 통해 기능성 제품은 물론 의약품 등 의료용 소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동제약의 ID-RHT3201은 인체의 면역세포와 면역시스템에 대한 조절 및 균형을 유도하는 열처리된 프로바이오틱스로 아토피피부염 치료와 관련한 특허에 등록돼 있다.  EP
 

ⓒ 이코노믹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