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 국내업계 처음 여객선 엔진시장 진입 '성공'
이코노믹포스트 | 입력 : 2018/09/06 [11:10]
[이코노믹포스트=한지연기자] 현대중공업이 국내 업계에선 처음으로 여객선 엔진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3만300톤(GT)급 로팩스선(RO-PAX·여객과 화물겸용선)에 1만6000마력급 선박 추진용 힘센엔진(모델명 H46/60V) 2기를 공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공급한 엔진은 현대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4행정(4-Stroke) 중형 디젤엔진인 '힘센엔진' 가운데 최대 출력을 내는 제품으로, 최적의 연료분사로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크게 줄였고 저진동, 저소음 등 각종 친환경 기술이 적용됐다.
이 엔진은 지난 7월 5일간의 해상 시운전 동안 파고가 높은 거친 해상환경에서도 피로도 테스트, 저부하 테스트 등을 차례로 통과하며 우수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입증했다.
지난 2000년 8월 개발된 힘센엔진은 이후 지속적으로 모델을 다양화해 선박의 추진 및 발전용, 육상 발전용, 해상 설비용 등으로 시장을 넓혀왔다.
특히 그간 500여대가 중소형 선박의 추진용으로 공급됐으나 여객선에 탑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힘센엔진은 지난달까지 전 세계 50개국에 1만1300여대를 수출, 중형엔진 분야에서 약 20%의 세계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로팩스선 공급을 시작으로 여객선 추진엔진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는 12월 완료를 목표로 기존 모델보다 출력을 개선한 이중연료엔진 신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여객선 추진엔진은 그동안 전 세계에서 단 3개 업체만 생산할 정도로 진입 장벽이 높은 시장"이라며 "이번에 시장 진입에 성공한 만큼 수주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5일 힘센엔진을 처음 탑재한 로팩스선의 명명식을 개최했다. EP
<저작권자 ⓒ 이코노믹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중공업 관련기사목록
- 현대重그룹 '현대건설기계 등' 2개사, 건설기계 '제작결함'…안전위험 가능성 등 '리콜'
- 현대중공업, 중대재해법 시행 직전…노동자 철판에 끼여 사망…'중대재해' 또 발생
- 17년째 밀양 얼음골 사과따기 봉사, 현대重 직원들…이웃사랑 실천
- 현대중공업그룹, 'ESG협의체' 첫 회의
- 현대중공업 '안전 최우선' 경영 노력 "중대재해 근절에 역량 쏟는다"
- 현대중공업 '안토니오 루나함' 진수, 필리핀 최신예 호위함
- 현대중공업그룹, 코마린서 첨단 조선·해양기술 조명받아
-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 매각 확정
- 현대중공업그룹, 해양플랜트 국제전시회서 기술력 집중 홍보 나서
- 현대중공업, 국내업계 처음 여객선 엔진시장 진입 '성공'
- 현대중공업, '기본급 20% 반납' 노조 받아 들일까!
- 현대중공업, 선박수주 승승장구!
- 현대중공업, 24년째 소외계층에 명절 선물 전달
- 현대중공업 등 국내 조선업계 순항 중!!
- 현대중공업, 세계 최대 에너지 저장센터 가동 본격화
- 현대중공업, "내년도 선박 수주금액 100억 달러 넘길 것"
- [코스피정보]현대중공업, 9월 누적 수주액 37억 달러
- 현대중공업, 초대형 광석운반석 10척 8억달러규모 수주
- 현대중공업, 칭찬포인트 모아 불우이웃에 추석선물 '온정'
- 현대중공업, 초대형 LPG운반선 2척 수주 쾌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