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포스트=최민경 기자] 2030세대의 절반 이상이 '플렉스 소비'(고가의 상품에 돈을 쓰며 자랑하는 소비 형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2030세대 3,06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30세대의 52.1%가 플렉스 소비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유로는 '자기 만족이 중요해서(52.6%, 복수응답)', '즐기는 것도 다 때가 있다고 생각해서'(43.2%), '스트레스 해소에 좋을 것 같아서'(34.8%), '인생은 즐기는 것이라 생각해서'(32.2%), '삶에 자극이 되어서'(22.2%) 등의 순이었다.
이들 중 절반 이상(54.5%)은 앞으로 플렉스 소비를 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플렉스하고 싶어하는 것은 '고가의 명품'(40.8%, 복수응답), '세계 여행'(36.7%), '음식'(27%), '자동차'(24.6%), '집·땅 등의 부동산'(23.2%), '전자기기'(21.6%) 등의 순이었다.
실제로 플렉스를 해본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26.7%였으며 '고가의 명품'(53.1%, 복수응답) '세계 여행'(28.6%), '음식'(26.1%), '전자기기'(26.1%), '자동차'(21.6%) 등의 순이었다.
한 해 동안 플렉스로 지출한 비용은 평균 840만원으로 나타난 가운데 '500만원 미만'(66%)을 썼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어 ‘500만원 이상~1,000만원’(17.6%), ‘1,000만원 이상~1,500만원 미만’(6.3%), ‘1,500만원 이상~2,000만원 미만’(4%), ‘2,000만원 이상~2,500만원 미만’(2.6%) 으로 나타났다.
플렉스를 얼마나 자주 하는가에 대해서는 25.6%가 ‘연 1회’라고 답했고 ‘분기 1회’(18.8%), ‘월 1회’(17.4%), ‘반기 1회’(12.2%), ‘수시로’(9.2%) 등의 순이었다.
또 비용 충당 방법으로는 월급(70%, 복수응답), 저축(예금)(30.8%), 카드 할부(13.4%)이었다.
반면, 플랙스 소비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는 ‘과소비를 조장한다고 생각해서’(67.7%, 복수응답), ‘허황된 꿈을 갖게 해서’(36.3%),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해서’(26.7%), ‘규모의 경제를 할 수 없게 만들어서’(10.6%) 등을 이유로 꼽았다. 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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