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검색의 고정관념을 깬다".

"모바일 사업 한층 더 강화할 계획"..

이코노믹포스트 | 기사입력 2015/06/30 [13:22]

다음카카오, "검색의 고정관념을 깬다".

"모바일 사업 한층 더 강화할 계획"..

이코노믹포스트 | 입력 : 2015/06/30 [13:22]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모바일 종합 포털로 진화

카카오검색에 수익 모델을 추가할 가능성 높아

[이코노믹포스트=한지연기자]  다음카카오가 30일 모바일 검색 브랜드 '카카오 검색' 을 선보였다.

메신저에 검색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모바일 사업을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다음카카오는 이날 설명회를 열고 주요 서비스인 '카카오톡 샵(#) 검색'과 '카카오톡 채널'을 소개했다. 두 서비스는 안드로이드와 iOS 5.0 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샵검색을 이용하면 카카오톡에서 대화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대화 입력창의 #(샵) 버튼을 눌러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 결과는 옆으로 밀어 넘길 수 있는 카드 형태로 살펴볼 수 있다.

채널은 연예, 스포츠, 동영상, 웹툰 등 다양한 관심사 기반 콘텐츠를 친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소셜 콘텐츠 허브다. 채널은 카카오톡 세번째 탭에서 이용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는 검색서비스에 앞서 영상통화 '페이스톡', 소셜 영상 플랫폼 '카카오TV'를 내놓고 카카오톡 기반의 새로운 모바일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다음은 이상호 다음카카오 검색팀장과 박창희 카카오톡 팀장과의 일문일답.

- '카카오톡 샵(#) 검색'에서 샵(#)의 의미는 무엇인가.
"검색 버튼이라 보면 된다. 해시태그로도 불리는 '#'은 SNS상에서 어떤 콘텐츠에 관심 키워드를 등록하고 유통되도록 지원하는 기호다. 우리는 해시태그가 검색의 한 부분으로 계속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 카카오톡 샵 검색은 좌우로 카드를 넘기는 형식으로 결과를 보여주는데.
"PC는 검색 결과를 상하로 보여주는 것이 편리하지만, 모바일은 좌우로 넘기면서 확인하는 게 편리하다. 모바일은 PC보다 액정창이 작은 대신 화면 내용 집중도는 크다. 여기에는 카드 형식이 제격이다."

- 한글 검색 위주인데 외국어 서비스도 지원되는가.
"현재는 한글 검색 위주다. 다만 영어 문서를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를 넓힐 예정이다. 한국인으로서 요청할 수 있는 영어 문서가 그 대상이다."

- 카카오톡 샵 검색 데이터베이스는 포털 다음의 것인가.
"대부분 다음의 데이터베이스다. 레시피 정도만 카카오스토리 게시글이 검색되는 수준이지만 차츰 카카오 콘텐츠 검색률을 높일 계획이다. 7월중 검색 업데이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 데이터베이스가 같다면 카카오톡 샵 검색은 다음 모바일 검색 트래픽으로 유입되는가.
"영향이 거의 없다. 검색 트래픽 산정 기준에 앱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 카카오톡 샵 검색의 PC 버전 출시 계획은.
"아직 없다. 모바일에서의 검색 경험에 집중할 방침이다."

- 카카오톡 샵검색을 광고 마케팅에 활용할 계획인지.
"아직은 없지만 생각해 볼 수는 있다."

- 검색,TV 등 카카오톡에 여러 기능이 붙고 있는데 메신저 고유의 기능이 퇴색하는 것 아닌가.
"메신저에 서비스가 추가되는 것은 하나의 흐름이기도 하다. 새로운 가치를 확장하려는 노력으로 이해해주기 바란다. 메신저 본연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쓰겠다."

- 카카오톡 샵 검색과 카카오채널은 카카오톡 버전의 포털 서비스로 다음 모바일과 비슷하다. 이런 경우 시너지가 아닌 다음과 카카오의 서비스가 충돌하는 것 아닌가.

"다음 모바일과 카카오톡 샵검 색이 다른 부분이 있다. 카카오톡 샵 검색은 대화를 하다 나온 궁금증 해소에 최우선을 뒀다. 오늘 출시된 서비스라 추이를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

- 카카오톡 샵 검색의 '#' 버튼이 이모티콘 버튼 옆에 있어 이용하기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다.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찾은 최선의 방식이 대화창에 검색 버튼을 두는 것이었다. 불편한 점은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동시에 개선할 부분은 개선하겠다."

- 카카오톡 샵 검색의 검색 결과 노출 기준이 무엇인가.
"질의도와 중요도에 따라 카드순서를 정하고 있다. 날씨를 검색하면 오늘 날씨와 내일 날씨, 그 이후 날씨까지 자동으로 보여주는 식이다. 연예인을 검색하면 해당 이미지와 활동 정보까지 함께 노출한다. 서비스가 안정화되면 질의도에 따라 카드순서를 더욱 정교하게 하겠다."

- 카카오톡 샵 검색은 앱창이 뜨는 형태인데 속도 개선 방안은.
"이용자 관점에서 검색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한 설정이다. 개발 이슈와 연계되는데 앞으로도 계속 고민하겠다."

- 다음카카오에 카카오톡 샵 검색의 의미는.
"카카오톡에는 검색 솔루션이 없었다. 고민이 깊어갈 때쯤 기적처럼 2014년 10월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했다. 두 회사는 검색에 대한 틀을 깨기 위해 문제부터 다시 정의했다. 검색 메신저의 합작이 카카오톡 샵검색을 낳았으며, 이는 향후 신규 서비스의 발판이 될 것이다." EP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