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이코노미 > 금융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진웅섭 금감원장, "금융회사의 소비자 피해 유발,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처"
'튼튼한 금융시장', '행복한 금융소비자', '변화된 금융감독' 추진
기사입력  2016/02/03 [15:17] 트위터 노출 1,322,887 페이스북 확산 0   이코노믹포스트

 

 


[이코노믹포스트=정시현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3일 "금융회사의 책임경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는 규정 위반행위가 발생하면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진 금감원장은 이날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금융권 초청 2016년 업무계획 설명회 자리에서 "경영 자율성 확대에 따라 금융회사의 자기책임도 필연적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진 원장은 올해 '신뢰, 역동성, 자율과 창의'라는 3대 기조를 유지하면서 ▲튼튼한 금융시장 ▲행복한 금융소비자 ▲변화된 금융감독 등의 목표 달성에 초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겠다는 '2016년 금융감독방향'을 소개했다.

튼튼한 금융시장과 관련, 금융시장이 흔들림 없이 안정을 유지하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진 원장은 "연초부터 중국의 경기부진,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고 국내 가계·기업부채 문제 등의 우려가 높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금감원은 금융권역을 아우르는 통합 스트레스테스트 등을 통해 취약부문을 촘촘히 파악해 대응해 나가겠다"며 "가계부채 연착륙을 도모하고 유관부처와 공조해 기업구조조정이 선제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금융회사도 손실흡수능력 확충 등으로 제반 리스크에 충분히 사전 대비해 달라"며 "과도한 리스크관리로 대출이 감축되거나 대출 받기 어려워지는 일이 없도록 관심을 가져 달라"고 주문했다.

행복한 금융소비자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내비쳤다.

진 원장은 "조만간 발표될 제2차 금융관행 개혁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아울러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도입하고 금융회사 민원과 분쟁을 자율 처리하는 시스템이 정착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회사가 스스로 소비자보호를 책임져야 한다"며 "자체적으로 소비자보호 인력과 조직을 보강하고 전문성을 키우는 일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금융당국과 함께 투트랙(Two-track)으로 금융관행 개혁문화 확산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며 "금융회사는 소비자가 느끼는 문제점을 신속하게 파악해 개선 방향을 자체적으로 마련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춰 감독·검사시스템을 정비해 '변화된 금융감독'의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다짐했다.

진 원장은 "보험뿐 아니라 모든 금융업권의 약관규제를 사후감독 방식으로 전환해 경쟁과 혁신을 가로막는 걸림돌을 걷어 내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검사 측면에서 금융회사의 수검부담을 완화해 나가겠다"며 "동일한 금융상품이나 금융이슈에서 금감원 관련부서들이 함께 검사를 실시해 검사운용을 효율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금융회사에 도움이 되는 경영컨설팅 방식의 건전성검사를 본격적으로 실시하겠다"며 "건전성검사를 통해 금감원과 금융회사가 함께 적절한 해법을 모색해 나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EP
 

ⓒ 이코노믹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