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 '지역난방 사용자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개발 업무협약 체결

이석균 기자 | 기사입력 2021/04/02 [07:56]

한국지역난방공사, '지역난방 사용자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개발 업무협약 체결

이석균 기자 | 입력 : 2021/04/02 [07:56]
 

사진=한국지역난방공사


[이코노믹포스트=이석균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 이하 ‘한난)는 지난달 31일(수) 개최된 제7차 에너지공기업 R&D 협의회(산업통상자원부 주재)에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 ㈜한에너지시스템(사장 장사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목)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2019년부터 한난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공동 투자하고 ㈜한에너지시스템이 개발 중인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세대와 기계실 최적 연동 제어시스템 및 세대 사용자용 앱 개발” 과제의 지속 수행을 위한 자금 지원과 R&D 제품의 수요창출을 위해 추진되었다.
 
연구과제는 지역난방 2차측 기계실과 수용가 세대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공동주택에 설치된 차압유량조절밸브를 대체할 수 있는 차압독립형스마트밸브(PISV: Pressure Independent Smart Valve)와 △홈네트워크가 없는 지역난방 사용 세대에 온도 조절기와 IoT(Internet of Thing)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목표로 진행된다.
 
특히 PISV 밸브는 각 세대 온도조절기 상태를 분석하여 밸브의 개도량을 자동으로 제어, 최적의 유량을 공급함으로서 공동주택 공용 난방비와 동력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홍 한난 안전기술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중소기업 R&D 자금 지원뿐만 아니라 연구 성과물의 수요 창출을 위한 한난과 중소기업의 협력 강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며 “한난은 앞으로도 인력과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내실있는 연구 개발 지원과 R&D 결과물이 공공·민간의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EP
 
lsg@economicpost.co.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