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빅데이터 MBA’ 학생 4인, 제35회 매일경제 대학생 경제논문대회 우수상 수상

이석균 기자 | 기사입력 2021/04/02 [14:49]

세종대 ‘빅데이터 MBA’ 학생 4인, 제35회 매일경제 대학생 경제논문대회 우수상 수상

이석균 기자 | 입력 : 2021/04/02 [14:49]
 

사진=세종대학교


[이코노믹포스트=이석균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빅데이터 MBA 학생 4명은 제35회 매일경제 대학(원)생 경제논문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산업경쟁력 △국제통상 △창업·중소기업 △신기술 △금융 △자본시장 △고용 등 7개 부문별로 공모됐다. 학생들은 산업경쟁력 분야에 지원해 성과를 거뒀다.
 
대회의 수상 학생은 이중목(20학번), 최수안(19학번), 김태준(21학번), 김성훈(20학번) 학생이다. 4명의 학생은 세종대 빅데이터 MBA 학생들이다. 이번 연구에는 우수한(17학번) 호서대 학생도 함께 했다. 
 
학생들은 세종대 경영학부 우종필 교수의 지도하에 ‘서울시 전체, 강남 3구와 중·하위 구들의 비교-정부 정책과 경제, 수요·공급 속성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논문을 작성했다. 
 
연구는 서울시 아파트 매매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특성을 비교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격 예측의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됐다. 학생들은 한 달간 매일 연구실에 나와 자료수집과 문헌정보를 통해 대회를 준비했다. 
 
학생들은 서울시 집값에 영향을 끼치는 원인을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이용해 분석했다. 분석에는 신경망, CHAID, 선형회귀, 랜덤포레스트 등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사용됐다.
 
팀 대표인 이중목 대학원생은 “수상하게 돼서 아직은 얼떨떨하다”라며, “한두 달 전에 매일 토론하며 논문 공모전을 준비한 게 엊그제 같은데 수상이란 영광을 얻게 되어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EP
 
lsg@economicpost.co.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세종대학교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