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확대

이석균 부장 | 기사입력 2023/04/17 [14:12]

진안군,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확대

이석균 부장 | 입력 : 2023/04/17 [14:12]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사진=진안군


[
이코노믹포스트=이석균 부장] 진안군은 취약노인을 대상으로 응급상황 발생 시 119 연계가 가능한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해 관리하는‘응급안전안심서비스’대상자를 1,046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17일 군에 따르면 현재 진안군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대상자는 646명으로 연말까지 400명을 추가로 발굴할 계획이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취약노인 가정에 게이트웨이(GW), 화재감지기 등을 설치하여 화재, 질병 등 응급상황 발생 시 119에 자동으로 신고하여 응급관리요원에게 알려 대상자가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여 안전한 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응급관리요원이 응급안전안심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장비를 모니터링하고 수시로 안부도 확인하며 대상자들에게 안전교육도 실시하는 등 응급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군은 지난 4월 10일부터 14일까지 서비스가 필요한 독거노인을 발굴하여 장비 200대를 설치했고, 하반기에 200대를 추가로 더 설치할 계획이다. 신청대상은 만 65세 이상으로 홀로 생활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 수급자, 지자체장이 상시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노인이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이용 희망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나 노인복지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기관 등을 방문하거나 전화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전춘성 진안군수는“안전의 사각지대에 놓인 독거 어르신들을 위해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복지에서 소외되는 분이 없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P
 
lsg@economicpost.co.kr
  
이코노믹포스트 이석균 부장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